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소산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어교육문법교육자기 언어 인식언어 인식비판적 언어 인식자아 성찰정체성 형성청소년 언어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국어교육 전공, 2016. 2. 구본관.
Abstract
교육은 인간의 성장을 위해 존재한다. 인간의 성장은 자신이 누구인지를 알아 가는 과정에서 일어난다. 그리고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아는 것은 곧 자신의 언어를 아는 것에서 비롯된다. 인간의 사고는 언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자신의 언어를 주목하여 성찰하도록 하는 것은 국어교육, 특히 문법교육의 몫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문법교육은 이러한 가장 본질적인 부분을 놓치고 있었다. 즉 학습자가 자신의 언어를 통해 자아 정체성을 파악하도록 하는 데에는 소홀하였던 것이다. 이는 청소년인 학습자를 독립된 언어적 주체로 인정하지 않고 가르침을 받는 대상으로만 상정해 왔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신에 대한 앎이 곧 성장으로 이어지며 자신에 대한 앎은 자신의 언어를 인식할 때에 비로소 가능해진다는 견지 하에,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개념을 정립하고 그 실행을 위한 틀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언어 인식과 관련된 국내외의 논저를 참고하여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개념을 정립하고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의 특성 및 대상을 밝혔다.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은 일반적인 언어 인식과 달리 청소년을 인식 주체로 삼고 청소년 자신의 일상 언어를 인식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므로 언어적 주체의 성립 및 정체성 탐구와 확립에 기여하며, 청소년 언어문화 개선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의의와 중요성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은 그간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나타나지 않아 정규 수업시간에 교육된 바 없었다.
이에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틀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양상을 분석하였다. 학습자 응답을 귀납적으로 분석하여 도출한 여섯 가지 유형을 대상화 여부와 포착 여부, 분석적 인식 여부에 따라 분석한 결과, 자기 언어를 대상화 하지 못하는 문제, 자신의 언어 표현을 포착하지 못하는 문제, 포착된 언어 표현을 분석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문제가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교수·학습의 실제를 구안하였다. 교육 목표는 지식, 기능, 태도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며 교육 내용은 자기 언어 표현의 포착, 포착된 언어 표현에 담긴 의도 분석, 포착된 언어 표현에 대한 타인의 의미 수용 파악, 포착된 언어 표현의 타당성에 대한 판단의 네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이는 Ⅱ장에서 구축한 자기 언어 인식의 대상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적용한 것이다. 교육 방법에서는 청소년의 자기 언어 인식 교육의 단계와 각 단계별 기법을 제시하고, 이러한 교육이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교수·학습을 실행하고 그 결과를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본고는 자아 정체성의 탐색 및 형성이 이루어지는 청소년기를 지내고 있는 학습자들이 자기 언어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하도록 함으로써 자아 성찰을 통한 정체성 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점, 청소년 개인이 자신의 언어를 심층적으로 고찰하도록 함으로써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 언어문화에 대한 개선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학습자들이 언어적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단초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4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