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학교 과학 전기회로 교수에서 교사의 비유 사용 방식과 어려움 : Methods and Difficulties in the Use of Analogy in Teaching Electric Circuit by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2 time in Scopus
- Authors
- Issue Date
- 2020-05
- Publisher
- 한국물리학회
- Citation
- 새물리, Vol.70 No.5, pp.481-492
- Abstract
- 전기회로와 같이 추상적인 개념을 교수할 때 비유는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으나, 비유 사용 방식에따라 교사는 비유 사용에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비유를 사용하여 전기회로를교수한 경험이 있는 수도권 소재 과학 교사 8명을 면담하여 비유 사용 방식과 어려움을 조사하였다. 면담자료를 통해 비유 사용 방식의 특징과 비유 사용 어려움의 원인을 찾았다. 그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은교과서 출처의 물 회로 비유를 사용했으며 학생이 비유물에 친숙한지 확인하지 않았고, 비유물과 목표개념의 차이점을 설명하지 않았다. 비유 사용에서 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13가지로 나타났으며, 그 어려움의원인은 크게 비유물과 목표개념, 학습자, 교과서, 교사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통해 전기회로 교수에서 비유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 ISSN
- 0374-4914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