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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법과 사회 교과서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이해 연구: 질적 접근을 통해 : Understanding a Social Studies Teacher's Cognition on 'Law and Society' Textbook through qualitative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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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성혁; 정석민

Issue Date
2005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69, pp. 19-42
Keywords
‘법과 사회’ 교과서7차 교육과정일상적 목표최적화된 수업 행동국가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심화선택과목교사의 인식질적 접근섬층면담
Abstract
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해 새롭게 신설된 심화 선택 과목인법과 사회교과의 교과서가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에 의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심층 면담을 통해 살펴본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첫째,법과 사회교과의 목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둘째, 교과서의 내용 체계를 교사들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 셋째, 교과서를 교사들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이다. 연구를 위해 3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수행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가 인식하는 목표와 국가 교육 과정의 법교육 목표가 달랐다. 교과서 내용 면에서 교사마다 교과서 서술 방식 분량 내용 요소에 대한 평가가 달랐다. 교과서 활용 면에서 수능 시험의 영향으로 교과서 내용을 모두 가르쳐야 했기 때문에 교과서 활용도가 높았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법과 사회 교과서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의미하는 바를 해석하면,교사는 교과서를 평가하거나 활용할 때,

교사의 일상적 목표에 기초하여최적화된 수업 행동을 실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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